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년도 전국 영아 무료백신접종 로타바이러스 백신

by 몽슐랭의도구들 2023. 2. 22.

오늘 3월 6일부터 국가 필수 예방 접종 사업에 무료로 접종할 수 있는 백신이 한 가지 더 추가된다고 해서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 로타바이러스 경구용 백신 접종입니다.전국 생후 2~6개월 영아에 ‘로타바이러스 백신’ 무료 접종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정확한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로타바이러스(Viral enteritis(Rota))란?

영유아에서 발생하는 위장관염의 흔한 원인으로, 겨울에서 봄까지 발생하며 감염 시 심한 설사와 구토, 발열, 복통 등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입니다. 생후 6~24개월에서 약 80% 이상 한 번은 감염되지만, 성인의 경우에는 영향을 덜 받는다고 합니다. 로타바이러스는 영유아에게 심한 설사와 구토 등을 일으키며 쉽게 확산되므로 산후조리원과 어린이집 등에서 집단적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한번 발병할 경우에는 보통 5~7일 정도 지속됩니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은?

로타 백신은 영유아 급성 설사를 일으키는 로타바이러스에 대해서 대규모 접종 결과에 근거해 높은 감염 예방효과와 안전성을 확보한 백신입니다. 그동안 로타 백신은 선택 접종으로 예방접종 비용 전액을 부모가 부담하거나 일부 지자체에서만 지원 받았으나 이번에 국가 필수예방접종에 포함하면서전국 어디든지 위탁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동일하게 무료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로타 예방접종은 주소지와 상관없이 전국의 위탁의료기관과 보건소에서 가능하며,사용하는 백신 종류별로 가까운 접종기관 현황은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접종대상

접종대상은 생후 2~6개월 영아가 해당됩니다.

접종하는 백신의 종류 및 접종 횟수(교차접종 X)

현재까지 국내에서 사용이 허가된 입으로 먹이는 방식의 두 종류의 백신인 로타릭스(2회)로타텍(3회)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로타 예방접종은 사용하는 백신 종류에 따라 2회 또는 3회 접종을 마쳐야 충분한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특히 두 백신 모두 다년간의 임상 경험을 통해 효과와 안전이 모두 입증되어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하나, 1차 접종 이후에는 동일 제조사 백신으로만 모든 차수를 완료해야 한다. 또한 로타 백신은 타 백신과의 동시 접종이 가능하므로, 표준 접종일정이 비슷한 BB형 간염이나 폐렴구균 등 다른 영유아 예방접종과 같은 날에 접종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백신 모두 첫 접종의 최소 접종연령은6주,최대 접종연령은14주 6일까지 입니다.각 차수 별 최소접종간격은4주이고 마지막 접종 가능 연령은8개월0일(생후8개월이 되는 첫째 날)입니다. 따라서모든 차수의 접종(로타릭스는2,로타텍은3차까지)을 생후8개월이 도래되기 전까지 완료하여야 합니다.

  로타릭스 로타텍
투여방법 경구 (입)
균주 사람 균주 사람+동물 균주
접종횟수 2회
(생후 2, 4개월 간격)
3회
(생후 2, 4, 6개월 간격)
접종연령 24주 32주
장점 2회 투여만으로
예방효과 높음
5가 백신으로, 99% 로타바이스 유형에 대해
예방가능함

기대효과

질병관리청장은 로타 바이러스 예방접종은 전 세계 114개국에서114 광범위하게 시행하고 있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8개국 중 24개국에서 이미 국가접종으로 시행 중인 만큼 효과와 안전이 입증되었다”라고” 밝혔습니다.이어 이번 로타바이러스의 국가예방접종 도입으로 비용부담을 낮추고, 가장 어린 시기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더욱 두텁게 보호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로타바이러스 국가예방접종 질의 및 답변

Q.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언제부터 비용 지원이 가능하며, 로타바이러스 국가예방접종 사업시작 이전에 접종한 것도 소급하여 비용 지원을 받을 수 있을 수 있습니까?

A. 아닙니다. 로타바이러스 국가예방접종 사업이 시작되는 날(2023.03.06.)부터 비용 지원이 가능하며 사업시작 일 이전 접종에 대해서는 소급하여 적용되지 않습니다.

 

Q. 최대 접종시작 연령(1)과 접종가능 최대연령은 무엇인가요?

A. 최대 접종시작 연령(1)은 접종을 처음 시작할 수 있는 최대 연령으로 20221121일 출생아가 로타바이러스 백신 1차를 지연한 경우, 최대 202335(생후 146)까지 접종 가능합니다. 접종가능 최대연령은 접종 일정이 완료되어야 하는 최대 연령으로, 접종가능 최대연령 이후에는 로타바이러스 백신을 접종하지 않습니다. 예컨대 202276일 출생아는 202336(생후 8개월 일)까지 백신별 마지막 차수 접종을 완료해야 합니다.

 

Q. 로타바이러스 백신 1차 접종이 지연된 생후 15주 이상인 영아의 경우 이후 접종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생후 150일 이후에는 1차 접종을 시작하지 않습니다. 두 가지 백신 모두 1차 접종을 시작할 수 있는 최대 연령은 생후 146일입니다.

 

Q. 로타바이러스 백신 예방접종은 어디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나요?

A 로타바이러스 백신으로 위탁계약이 체결된 지정 의료기관 또는 보건소에서 접종 시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kdca.go.kr)에서 확인 가능합니다.(2.27.) 지자체 상황에 따라 예방접종을 시행하지 않을 수 있으니 방문 전 확인 필요합니다.

 

Q.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다른 백신과 동시에 접종할 수 있나요? 동시접종이 가능한가요?

A. 로타바이러스DTaP, Hib, IPV, B형 간염,형간염, 폐렴구균 단백결합 백신과 같은 날 동시에 동시 접종할 수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이들 백신의 면역반응을 방해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하기 전 금기 사항이 있나요? 미숙아도 접종 가능한가요?

A. 중증 복합면역결핍 또는 장중첩증의 병력이 있는 경우 로타 예방접종을 하시면 안 됩니다.. 미숙아에게는 접종이 가능하며 금기 대상이 아닙니다.

 

Q. 로타바이러스 백신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은 무엇이 있나요? 가정에서 어떻게 살펴봐야 하나요?

A. 모든 안전수칙을 준수한 예방접종을 받아도, 개별 건강상태 등에 따라 불가피하게 이상사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려진 이상사례로는 발열, 구토, 설사 등이 있으며 이는 경미한 이상사례로서 수일 내에 자연적으로 증상이 완화됩니다. 매우 드물게 장중첩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보호자는 예방접종 후 접종자에게 평소와 다른 증상 발생여부를 유의하여 관찰하여 주시고, 이런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될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예방접종도우미 https://nip.kdca.go.kr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선상 상담은 질병관리청 의료안전예방국 예방접종관리과(043-719-8371)로 연락하시면 좋습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댓글